본문으로 바로가기

지원합니다

체계적인 평생교육을 통해 발달장애인이 지역사회 일원으로 활동 할 수 있는 세상을 만들기 위해 노력합니다.

센터소식

"오늘도 좋은 날(나를)" 사업 재개 안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0-09-25
조회수
69
첨부파일

 <2020.09.17.>

 

<성인 발달장애인의 긍정행동 강화를 위한 감각지원>

 

 

 

노원발달장애인평생교육센터는 코로나19로 인해 잠시 중단되었던 2020년 노원교육복지재단 사회복지 공모사업 성인 발달장애인의 긍정행동 강화를 위한 감각지원 프로그램 오늘도 좋은 날(나를)”사업을 9월부터 재개하였다.

 

916, 17, 243일간 센터에서는 이용자의 감각관찰이 진행되었다. 감각관찰은 맛, 움직임, 시각, 촉각, 청각, 활동 수준에 대한 감각 설문의 해석과 작업치료사의 관찰을 통해 개인 고유의 감각 처리와 특성을 파악하고 지원 방법을 제안하게 된다.

 

감각관찰은 개인별로 진행되었다. 이용자가 심리적으로 안정되고 작업치료사와의 소통이 원활할 수 있도록 독립된 공간을 활용하였다. 센터 직원은 곁에서 이용자 특성에 대한 설명을 하여 작업치료사의 감각관찰을 도왔다. 색종이, 풍선, 조명, 스피커 등 자극을 줄 수 있는 도구를 활용한 검사와 작업치료사가 이용자에게 신체 움직임 제안하고 수행하는 모습을 관찰하여 동작 특성을 파악하는 과정으로 진행되었다. 설문해석과 관찰내용, 지원제안내용은 각 이용자마다 보고서로 작성되어 개인별 감각지원계획에 반영될 예정이다.

 

보호자들은 진행사항을 안내받고 성인 발달장애인의 감각 지원에 큰 기대감을 나타냈다. 오늘도 좋은 날(나를)을 통해 이용자의 심리적 안정뿐만 아니라 가족 구성원의 지원 방법에도 변화가 이루어질 것으로 보여진다.

 

감각지원 프로그램오늘도 좋은 날(나를)10월부터 개인별 지원계획을 반영하여 감각심리정서 지원활동으로 이어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