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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PP를 기반으로

발달장애인 스스로 주체가 되어 생애 전 과정에서 필요로 하는 모든 영역에 대한 계획을 수립하고 지속적으로 관리, 실행하는 과정으로써 발달장애인의 주체성을 기본으로 합니다.

개인별 지원계획

개인별 지원계획은

평생과정설계에 근거하여 성인기 중증발달장애인의 지역사회 실제(community presence), 지역사회 참여, 긍정적 관계, 존중 및 능력에 중점을 두고 협력적, 목표 지향적이고 개별화된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진행합니다.

개인별 지원계획을 위해

개인과 가족에 대한 이해와 지원

장애인 당사자 못지않게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는 가족들이 개인중심계획에서 자신이 맡은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 할 수 있도록 가족을 위한 충분한 사전 교육과 지속적인 지원이 사전에, 그리고 개인중심계획을 실행하는 과정에서도 장기적으로 계획되고 지속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합니다.

긍정적 행동지원(PBS)

긍정적 행동지원(PBS)은 도전적 행동에 대한 종합적 접근으로 대부분의 도전적 행동은 기능을 가지고 있다는 전제로 도전적 행동의 예방을 강조하는 효과적이고 개별화된 중재 전략이며, 협력적인 문제해결의 과정입니다. 긍정적 행동지원은 개인중심적 가치에 근간을 두고, 개인의 특성, 선호, 능력에 기초하여 행동지원 전략을 개발합니다. 긍정적 행동지원은 도전적 행동을 감소시킬 뿐만 아니라 개인 생활환경을 재설계하여 체계를 변화시켜 개인의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개별화전환계획(ITP)

가족들을 중요한 대상으로 계획과정에 포함시켜 발달장애인평생교육센터의 이용을 종료하고 다른 기관에서 안정적인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계획합니다. 이를 위해 장애인 당사자와 가족에게 가장 가까운 사람들과 점차적으로 가끔씩 만나거나 이용하는 지역사회 시설이용을 계획하며, 미래에 이용하고 싶은 교육기관을 선정하고 어떤 준비와 지원이 필요한지를 계획합니다.

개별화교육계획(IEP)

강점 중심의 개인별 목표 개발을 통해 장애당사자에게 ‘의미있는 성과’가 나타나고 미래의 행복한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이를 위해 최선의 교육으로 현재 지원서비스의 필요한 지원방법을 개발하고 지원합니다.

개인별 지원 과정

  1. 01인테이크 및 상담 개별상담 진행
  2. 02오리엔테이션 부모 및 장애 당사자의 센터 이해도 증진 및 계약 (서비스이용 계약, 개인정보활용동의서 작성 등)
  3. 03관찰 및 통합회의 인테이크 및 상담
  4. 04개인별 자립생활 계획
    • 개인별지원계획 (다영역 전문가 및 조력자)
    • 개인별 자립준비 교육 (미래설계 아카데미 등)
  5. 05개인별 자립역량 증진
    • 일상생활 활동
      (개인적, 사회적 자립역량)
    • 건강관리 활동
      (체력관리, 심리정서 지원)
    • 긍정적 행동지원
      (감정조절, 의사표현방법 지원)
    • 평생교육 활동
      (의사소통훈련, 학습지원, 사회적응 등)
    • 직업지원 활동
      (직업전환교육 등)
  6. 06개인별 자립생활 실천
    • 발달장애인 자조직 지원
    • 개인별 미래설계 지원
  7. 07평가 및 모니터링 사전 평가와 사후평가 비교 부모상담
  8. 08종결 및 사후지도
    • 지역기관 연계 및 이용
    • 가정에서 실시 할 수 있는 교육기법 지원